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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/Unity 3D

[절대강좌유니티] 13. 오클루전 컬링

정으주 2022. 2. 8. 19:50

13. 오클루전 컬링

: 카메라에 보이지 않는 객체는 렌더링에서 제외함으로써 부하를 줄임

 

컬링 방식

1) 프러스텀 컬링

   : 카메라 시야 범위 내의 물체만을 렌더링 ( Main Camera 의 Clipping planes 속성으로 조절 )

 

2) 거리 비례에 의한 컬링

   : 프러스텀 영역에 포함되지만 멀리 떨어진 물체를 컬링 ( 오브젝트의 LOD Group 컴포넌트 > Culled 속성 조절 ) 

 

3) 오클루전 컬링

   : 프러스텀 영역에 포함되지만 앞의 물체에 가려 보이지 않는 물체를 컬링

   : 1인칭 시점, 건물이나 장애물이 많은 스테이지에서 필수적

 

     1. Static 플래그 설정 ( 가릴 수 있는 객체는 Occluder Static/ 가려지는 객체는 Occludee Static )

     2. Occlusion 데이터 생성 ( Occlusion Culling 창 > Bake 탭 > Bake 버튼 )